어떤 로고디자인은 매우 독창적이고 회사에 대한 뭔가를 나타내기 위해 포착하기 쉽지 않은 상징과 메시지를 담고 있기도 합니다. 아울러 그러한 상징성은 로고에 대한 강한 인상을 남기게 되고 점진적으로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신뢰도를 향상시키는 시너지효과를 불러오기도 합니다.

인기 로고디자인의 상징성

인기 로고디자인 숨겨진 상징성을 찾아서

지난 9월 말 sixrevisions.com 에 'Thomas Hardy'가 인기 로고 컬렉션을 통해 숨겨진 로고의 상징성에 이야기 다뤘는데 이번 글을 통해서 소개하고 국내 기업 로고디자인에서 그러한 사례들은 어떤 것이 있는지 관심을 가지고 조명해 보는 것도 재밌을 것 같습니다.

Big 10

빅 10 컨퍼런스는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대학 체육 컨퍼런스 부문 1위입니다. 펜 스테이트는 1990 년 이후에는 11 개 학교가 빅 10에 가입하게 되었고 이들 부문에서 학교의 실제 수를 문자 'T'의 양쪽 측면에 숨겨진 숫자 ‘11’를 삽입하여 로고를 개편했다고 합니다.

Goodwill

Goodwill은 North America에서 혜택 받지 못한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는 비영리 단체. 로고 글자 G에 웃는 얼굴을 표현해 Goodwill이 그들에게 행복과 구호를 제공하는 개념을 전달하고 있다.

Sun Microsystems

썬 마이크로시스템즈의 로고는 대칭을 이용한 상징성을 잘 표현한 사례로 유명합니다. 회사 이름 좌측의 다이아몬드형 심벌을 자세히 보면 'u'와 'n' 의 교차로 블럭이 이루어지는 것 같지만 세심히 보면 대문자 'S'를 표현하고 있음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Amazon

아마존 로고는 10년간 사용되고 있지만 많은 사람들이 아마존의 로고 숨겨진 상징 어떤 것인지 모르고 있다고 합니다. 로고에서 화살표 A ~ Z까지 그려진 노란색 화살표로 A에서 Z까지 사이트를 통해 모든 것을 "미소"로 고객이 만족하고 제안에 이르기까지 판매하는 것을 나타냅니다.

Toblerone

간과하기 쉽지만 회사로고에서 산 모양의 심벌을 자세히 보면 곰의 음영으로 처리된 형태로 숨겨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곰은 스위스 베른의 도시의 상징이며 어디든지 Toblerone 제품이 생산, 공급됨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Baskin Robbins

베스킨라빈스의 로고를 언뜻 보면 단순히 이니셜화 했다고 볼 수 있겠지만. 이니셜 문 숫자 사이에 ‘31’이란 숫자가 핑크색상으로 강조해 표시되고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아이디어는 베스킨라빈스가 매달 날마다 31 종류의 아이스크림이 판매한다는 것에서 유래되었다니 재밌습니다.

FedEx

페덱스 로고의 숨겨진 상징성은 E와 X 사이의 네거티브 공간사이에 디자인된 오른쪽으로 향하는 화살표로 속도와 회사의 배달 서비스의 정밀도를 전달한다.

Hope for African Children Initiative

언뜻 보면, 이 로고는 아프리카의 지도처럼 보이지만,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아이와 어른 두 사람이 서로 마주 보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Milwaukee Brewers

이전 밀워키 브루어스 로고는 포수 글러브에 공을 추가한 형태지만, 팀 이니셜인 'B' 와 'M'을 적절하게 조합해 잘 표현한 것을 엿볼 수 있습니다.

Northwest Airlines

이전 노스웨스트 항공 로고는 매우 영리한 아이콘이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N’ 과 ‘W’ 스펠링을 절묘하게 아이콘화 해 왼쪽 화살표와 동그라미 북서쪽 방향으로 가리키는 나침반을 상징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Posted by 앗뜨거워 ( @bok3937 ) 앗뜨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