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덴티티와 관련된 작업은
새로운 아이덴티티를 개발하려는 경우와
기존의 아이덴티티를 개선하려는 경우로 나뉜다.
프로젝트의 성격에 따라 그 난이도는 각각 다르지만
통상 리뉴얼 프로젝트의 경우가 훨씬 더 까다롭다.
좀 더 나아지거나 새로워지기 위해 리뉴얼하려 하지만
다루어야 할 본질은 거의 같기 때문이다.
다음은 상품 김치의 대명사 종가집김치 Package System Design의 Renewal 사례이다.
이 프로젝트는 기존 종가집 심볼마크의 리뉴얼로 시작되었다.
종가집의 마크는 마름모의 외곽과
그 안의 솟을대문, 그리고 `종가집' 한글로고와 하단의 점들로 이루어져있다.
고려대상
·마름모 외곽
·빨간색 아이덴티티
·솟을대문
·한글로고타입
·한글로고 하단의 점
기존 종가집의 심볼마크 중
마름모 형태는 거두어내고
그 안의 `종가집' 한글과 솟을대문만을 정리한
심볼마크
솟을대문의 형태를 면으로 처리한 심볼마크
솟을대문의 이미지중
기와의 특징만을 살린 심볼마크
솟을대문의 이미지를
기와집의 단순함으로 축약한 심볼마크
위의 1차 프레젠테이션 이후
총 7회에 걸쳐 심볼마크의 수정, 보완안이 제출되었다.
그러나 상품김치시장이 급격히 확대되고 있는 현상황에서
대표적인 이미지를 교체하는 일에는 위험부담이 따른다는
영업담당 및 경영진의 의견에 따라
기존의 심볼마크는 그대로 사용하고
패키지 시스템만을 교체하기로 결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