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4.4 킷캣 에뮬레이터에서는 한글이 제대로 보이지 않습니다.

이는 4.3 에서도 마찬가지이며 4.2.2의 경우에는 CPU/ABI 타입을 MIPS로 하는 경우에만 한글이 보입니다.

 

원인은 한글 글꼴이 들어가 있지 않거나 제대로 설정되지 않아서이며,

한글을 보이도록 하는 방법으로는 첨부된 system.img 파일에 한글 글꼴을 추가해 두었으니, 이 파일을 SDK 매니저를 이용해 설치한 폴더 아래에 있는 system.img 파일 대신 사용하면 됩니다.

 

하지만 이 이미지 파일은 업데이트되는 경우 제대로 동작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직접 추가하는 방법을 사용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아래 두 가지 방법에 대해 설명해 두었습니다.

 

===== 아래 =====

 

1. 시스템 이미지를 한글 글꼴이 들어간 것으로 바꾸는 방법

    (1) 안드로이드 SDK가 설치된 폴더(SDK 매니저를 실행하고 상단에 어떤 폴더가 표시되는지 확인하면 알 수 있습니다.)

         아래에 있는 폴더 중 킷캣의 ARM 타입에 해당하는 폴더로 들어가 보면 system.img 파일을 볼 수 있습니다.

         ex) C:\Documents and Settings\michael\android-sdks\system-images\android-19\armeabi-v7a 폴더

    (2) 원래의 system.img 파일을 system.img.old 로 이름을 바꾸고 첨부된 system.img 파일을 동일한 폴더에 내려받습니다.

    (3) 이클립스를 실행하고 에뮬레이터를 4.4 버전으로 만든 후 실행합니다. (CPU/ABI 타입은 ARM 으로 함)

    (4) 에뮬레이터가 실행되면 설정의 Custom Locale 앱을 실행한 후 ko-KR을 선택하고 하단의 'Select ko-KR' 버튼을 클릭하면 한글 단말이 됩니다.

 

    * 안드로이드 시스템 이미지 라이센스는 구글에 있습니다.

 

2. 직접 시스템 이미지에 한글 글꼴을 추가하는 방법

 

    - SDK 매니저로 설치한 시스템 이미지를 에뮬레이터로 마운트하여 한글 폰트를 추가한 후 새로운 시스템 이미지로 만든다.

    (1) 4.4 버전의 시스템 이미지를 복사한다.
         시스템 이미지는 아래 폴더(윈도우 버전마다 폴더가 다르며, SDK 매니저의 상단에 보이는 SDK 설치 위치를 참조한다.)
         C:\Documents and Settings\michael\android-sdks\system-images\android-19\armeabi-v7a
         여기에서는 system.img 를 system_orig.img 로 복사한다.         
     (2) 이클립스에서 4.4 버전의 에뮬레이터를 실행한다.
     (3) 이클립스에서 DDMS의 File Explorer를 열고 /storage/sdcard 폴더로 system_orig.img 파일을 복사해 넣는다.
         (약 30분 - 1시간 소요됨)
     (4) 명령 프롬프트 창을 열고 아래 폴더로 이동한다.
         cd C:\Documents and Settings\michael\android-sdks\platform-tools
     (5) 아래 명령을 실행하면 에뮬레이터의 쉘을 실행한다.
         adb -s emulator-5554 shell
     (6) 쉘 안에서 sdcard 폴더로 이동한다.
         cd /storage/sdcard
     (7) 새로운 폴더를 하나 만들고 system_orig.img 파일을 이 폴더로 마운트한다.
         mkdir kitkat
         mount -t ext4 -o loop system-ori.img kitkat/
     (8) 이클립스의 DDMS의 File Explorer에서 /storage/sdcard/kitkat/fonts 폴더 안에 NanumGothic.ttf와 NanumGothic_Bold.ttf 파일을 복사해 넣는다.
     (9) 명령 프롬프트의 쉘 안에서 새로 복사한 두 개의 ttf 파일의 권한을 변경한다.
         cd kitkat/fonts
         chmod 644 NanumGothic.ttf
         chmod 644 NanumGothic_Bold.ttf
     (10) 마운트했던 폴더를 언마운트하고 쉘을 종료한다.
         cd ../..
         umount kitkat/
         exit
     (11) 이클립스의 DDMS의 File Explorer에서 system_orig.img 파일을 복사하여 원래의 폴더로 가져온다.
         C:\Documents and Settings\michael\android-sdks\system-images\android-19\armeabi-v7a
         (약 20분-50분 소요됨)
     (12) 원래의 system.img 파일을 system.img.old와 같이 바꾸고 새로 복사해 온 system_orig.img 파일을 system.img 파일로 바꾼다.
     (13) 이클립스에서 새로 4.4 버전의 에뮬레이터를 만들고 실행한다.
     (14) 에뮬레이터가 실행되면 설정으로 들어가 Custom Locale 앱을 눌러 보이는 창에서 ko-KR Korean 을 선택하고 아래쪽의 'Select ko-KR' 버튼을 누른다.
     (15) 이제 한글이 정상적으로 보이면 성공한 것이다.
    

  



'프로그래밍 > 안드로이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Android]SQLite 기본 명령어 정리  (0) 2014.07.24
Android Toast duration 조정하기  (0) 2014.07.16
Posted by 앗뜨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