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트롬 세탁기 Branding & Brand Identification  



 

LG전자에서는
DIOS, X-CANVAS, 휘센의 선전에 힘입어 또 하나의 전략 상품을 기획하고 있었다.
DIOS가 혼수의 필수품이 되었듯이 설겆이기계나 드럼세탁기 중에서
혼수의 필수걀?편입될 수 있는 품목을 골라 홍보, 마케팅을 강화하여
매출을 늘림으로써 수출의 전진기지로서 내수의 기반을 마련하려는 의도였다.
모든 조사지표에서 설겆이기계가 압도적인 선호품목으로 나타났으나
우리나라와 일본을 제외하고는 전 세계를 지배하는 형태의 세탁기인
드럼세탁기를 전략품목으로 선택하였다.
기존 와류식세탁기에 비해 드럼세탁기의 뛰어난 기능들로 인하여
향후 시장의 가능성을 예견한 과감한 결단이었다.
우리나라 천만가구의 세탁기를 모두 드럼형으로 대체시키겠다는
당찬 목표로 본 프로젝트는 시작되었다.

 

 

 
 

드럼세탁기는 LG전자에도 삼성전자에도 새로운 품목이 아니었다.
각각 벨라지오, 지펠이라는 브랜드로 이미 시장에 유통되고 있었으나
드럼세탁기 시장의 강자는 밀레, AEG 등의 독일 제품들이었다.
LG전자의 `벨라지오'는
드럼세탁기, 설겆이기계, 가스오븐레인지 등에 사용하는 브랜드였는데
그 중에서 과감하게 드럼 세탁기 만을 별도로 떼어내어 브랜딩하기로 결정했다.
시장 가능성이 큰 제품이므로 드럼세탁기만의 특화된 브랜드가
필요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1. 마케팅 목표


·제2의 `DIOS'만들기
→ 와류식세탁기 사용자들의 대체구매 유도를 통한
전체 드럼세탁기 시장의 확대
   
2. 광고의 목표


·드럼세탁기로 대체시킨다. (주부)
혼수로 드럼세탁기를 선택하게한다. (미혼)
→ 외제보다 더 좋은 LG드럼 세탁기의 이미지 만들기
   
3. LG 드럼세탁기는







·유럽VDE등급 최고 트리플A 획득
-세탁력, 탈수, 에너지 효율성
·7kg 대용량
-외제대비(5kg) 대용량
·95℃ 삶는세탁
·모터의 직접구동방식(Direct Drive방식)
·저소음/저진동 설계
·30cm 와이드 도어, 180도 와이드 오픈

 

 

 
 

*외제 브랜드 현황

 
 
 
 
(가격은 100~300만원대 형성)  

 

 
4.드럼세탁기에 대한 소비자 인식  
  -제품의 기능적인 측면
·삶는 세탁기
·건조까지 되는 세탁기
·엉키지 않아 옷감의 손상이 덜한 세탁기
·가격이 비싼 고급세탁기
·외관이 멋진 세탁기
·빌트인 세탁기
   
  -외산과 국산의 인식차이
·외산은 비싼만큼 기능이 좋다.
·국산은 아직 신뢰가 가지않는다.(일반 가전과 차이점)
·국산은 싸구려다.
   
  -이미지적인 측면
·side by side냉장고(디오스,지펠)처럼 자랑하고 싶은 제품
 
   
5. Communication Target

-결혼을 앞둔 신부
-30대 중반의 주부로서 대체구매 고려자
   
6. 광고의 방향

-와류식 대비 차별우위 기능성 강조
-외산보다 앞선 기술, A/S강점
   
7.광고의 Tone & Manner  
  Young/ Modern/ Premium
   
8.Branding 과제




-드럼세탁기의 특화된 장점 강조
-독일스러움
-외산같은 브랜드
-Young & Premium
-세련된 이미지
 

 

 

 

 
 
 
  -세척력이 더 좋다.
-옷감이 상하지 않는다.
-유럽제품이 더 좋다-
-믿을 수 있다.
-기술이 더 좋다.
-집안에서 빨래한다.
-인테리어와 잘 어울린다.
-집안 분위기가 살아난다.
-가족들간의 협조가 잘된다.
-대화가 통한다.

 

 

 
 
  -세탁기 안이 보인다.
-둥근 입구가 보인다.
-빨래가돌아가는게 보인다.
-세탁력의 차이가 보인다.
-새로워 보인다.
-고급스러워 보인다.
-주방 공간이 더 멋져보인다.
-내가 앞서가는 주부처럼 보인다.
-비싼 세탁기가 턱하니 보이니 자랑할 수 있다.

 

 

 
 
  -세탁물을 확인할 수 있다.
-쾌적하게 세탁한다.
-가족모두 손쉽게 세탁할 수 있다.
-빨래하는 일이행복해진다.
-빨래로부터 자유로와진다.
-여가시간이 많아진다.
-여러가지로 편하다.

 

 

 

 

 

 
   



모프
Member Of Family(가족의 한 구성원)
Meaning Of Family(가족의 의미)
Meeting Of Family(가족의 회합, 그 장소)
Member Of Funiture(세탁기도 가구의 일부)

 

 

 

 

리토
가구의 일부로서의 연결, 접속
주부와 가족과의 연결
Fin. connection, league

 

 

 

 


라인-자이트
순수시간,청결시간 / 가족의 순수,세탁의 청결
Reine Zeit(순수한 시간)의 명사화
Rein:Ger.순수한, 맑은, 깨끗한
Zeit:Ger.시간

 

 

 

 



바스탄
드럼세탁기의 세탁량이 적음을 보완하는...
크고 넓은 세탁공간
큰 기업, 좋은 제품
Vast(거대한,광대한) + ~an(~의 성질의,~사람)

 

 

 

 


트롬
하이테크 하드웨어다운 청감
드럼세탁기 자체를 칭하는 카테고리 브랜드
Trommel:Ger. drum

 

 

 

 

아이반
모든 종류의 세탁을 완벽하게 소화하는...
어떤 것이든 완전하게, 완벽하게...
Fin. 완전히, 전적으로

 

 

LG전자의 드럼세탁기 브랜드는 국내 드럼세탁기의 대표브랜드가 되어야함은 물론
우리의 새로운 브랜드가 드럼세탁기를 총칭하는 브랜드로까지 발전시키기 위하여
`드럼'의 의미가 가장 강하게 드러나면서도 강한 세척력, 프리미엄의 이미지까지도 지닌
`TROMM(트롬)'으로 브랜드네임이 결정되었다.

 

 

 

1차 Study

   
   
2차 Study

 

 

최종 로고

   

 

Signature

 

Color Test

 

 

 

 

 

 

 

 

 
Posted by 앗뜨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