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설치방법은 물론 여러가지다. 이 글에서는 가장 간단하게 설치하는 yum 으로 설치할 것이다. 먼저 Linux 에 설치돼있는지 검사해보자.

rpm -qa | grep gcc


현재 설치돼있지 않다면 아주 간단하게 아래의 명령을 이용해서 설치해보자.

su -c  'yum -y install gcc'


너무 간단한가? 설치가 모두 끝났는지 다시 한번 검사해보자.

rpm -qa | grep gcc






현재 설치된 버전은 4.4.4 임을 알 수 있다. 이제 간단한 코딩을 통해 테스트해보자. vi 를 열어서 아래와 같이 아주 간단한 코딩을 해보자. 파일의 이름은 hello.c 이다.




이제 파일을 저장하고 컴파일하자.





gcc -W -Wall -O2 -o hello hello.c


-Wall 옵션은 모든 경고 메시지를 출력하라는 뜻
-W 옵션은 -Wall 옵션에서 제외된 16가지 다른 경로 메시지를 출력하라는 뜻
즉, 이 두 개의 옵션을 통해 모든 경고 메시지를 출력하는 뜻이다.
-O2 옵션은 숫자 0이 아니라 영문대문자 'O'이다. 최적화에 대한 옵션이어서 컴파일과정에서 속도를 향상시키고 사이즈를 줄일 때 사용한다.
-o 옵션은 영문소문자 'o'이다. output 즉 컴파일해서 나오는 실행 파일의 이름은 이 옵션 뒤에 나오는 이름으로 하라는 뜻. 그래서 이 파일을 컴파일하면 뒤에 나오는 'hello'가 실행파일이 되는 것이다.





만일 컴파일에 에러가 없다면 바로 프롬프트가 떨어질 것이다. 그럼 hello 라는 실행파일이 만들어 진다. 실행해보자.





간단하다. 표준 출력으로 'Hello, world' 라는 글자를 출력한다. 전세계적으로 C 언어를 처음 배우는 사람들이 다 하는 코드였다. 잘 설치된 것 같다.


출처 : http://javaexpert.co.kr/105

Posted by 앗뜨거
,